맘여린나

R, L, C에 대해 알아보자(1) 본문

반도체/반도체소자

R, L, C에 대해 알아보자(1)

맘여린v 2021. 6. 10. 18:14
반응형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는 간단한 소자이고 공식도 간단한 이들은 R은 ~하고 L은 ~하고 C는 ~한다라고 개념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단순히 개념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L과 C는 필터에서 쓰고 R은 ~쓰인다고 알고 있는데 막상 어디에서 쓰이는 지 말하려 하니까 잘 써지지 않는다. 그래서 실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고 이해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실제 쓰이고 있는 부분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저항

1)  R 저항
 - 저항, 말 그대로 전류의 흐름에 저항한다. 그래서 값이 큰 저항에서는 낮은 전류가 흐르고 값이 작은 저항에서는 높은 전류가 흐른다. 
주로 저항은 저항값을 조절하여 전압을 분배하거나 전류의 값을 제어한다. 그리고 IC Chip과 연결되어 IC의 상태를 전원과 연결되어 pull-up시키거나 Ground와 연결되어 pull-down 시켜서 IC의 상태를 floating시키지 않고 확실하게 한다.

 

 

 

 

캐피시터

2) C 커패시터

https://amanan1004.tistory.com/28 참고

 - Capacitor, Cap의 특성은 DC전압에 대해서는 blocking을 하고, AC전압에 대해서는 bypass역할을 한다. 그래서 이러한 특성을 갖고서 IC Chip주위에 Cap을 배치하여 IC Chip에 들어가는 전원의 노이즈를 Gnd로 빼주는 역할로 사용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Cap은 전하를 저장해서 전압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로 Cap은 여러 종류로 나눠질 수 있는데 첫번째는 Electrolytic Cap, 두번째는 Super Capacitor이 있다. (이외에도 여러종류가 있으나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1) Electrolytic cap (전해 Cap) : 주로 전원의 안정화에 활용되며 용량이 크기 떄문에 극성을 반대로 연결하면 터질경우가 있다.

2) Super Capacitor (슈퍼 Cap) : 용량이 크며 전지로 사용된다. 다른 종류들의 Cap에 비해 용량이 크기 때문에 회로 구성시 과전류, 쇼트 등의 이유로 회로가 손상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충전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충전지 처럼 전원이 방전되면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인덕터

3) 인덕터

 - L, 인덕터. 인덕터는 전류의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IC Chip의 전원 쪽에 연결되어 급속도로 전류가 chip에 공급되지 않게 한다. 인덕터는 Cap과는 반대로 AC는 blocking, DC는 통과시키므로 AC전원을 막는데 사용한다. 

인덕터의 데이터시트를 본적이 있으면, 인덕터는 주파수에 따라 DC저항의 특성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소자들도 데이터시트를 보게 되면 마찬가지로 주파수에 따라 특성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파수에 따른 DC저항 특성

DC저항은 낮을수록 좋다. DC저항이 높으면 전류가 흐르는데 방해를 하기 때문이다.

 

R, L, C들의 특성을 다 알아보지 않았지만 차차 더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Comments